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인터넷 / 팩스로~

인터넷/팩스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하기

 

어느덧 기승을 부리던 꽃샘추위도 끝나도 이제 본격적인 춘삼월을 맞았네요. 따뜻한 봄 바람에 꽁꽁 얼었던 우리 경제도 사르르 녹아서 활기를 되찾기를 기대해봅니다.

 

가끔 경력직으로 입사 지원을 할 때 기업에서 제출서류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첨부를 요구할 때가 있습니다. 이 증명서에는 본인이 과거에 근무한 사업장 명칭이나 기간이 나오기때문에 입사 지원자의 경력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때문이죠.

 

그리고 일반 경력증명서는 과거 재직한 사업장이 폐업을 하거나 했을 때 발급이 어렵거나 간혹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공단에서 발급하는 가입증명서는 1인 이상의 사업장이라면 모두 가입된 국민연금을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이력이 누락되는 경우가 드물어 신뢰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업무시간(평일 09:00~18:00) 내에 전화(T.1355)나 가까운 공단 지사에 방문하면 수수료 없이 발급 받을 수 있지만, 오늘은 간편하게 인터넷이나 팩스를 통해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별도의 회원 가입은 필요 없고 본인의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발급 가능합니다. 그리고 민원발급이 가능한 프린터(일부 프린터 제외) 혹은 팩스가 당연히 있어야겠죠. 그럼 설명 들어갑니다.^^

 

 

먼저 아래처럼 검색을 통해서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세요.

 

접속하셨으면 첫 페이지 상단의 "민원신청" 메뉴에 마우스 포인트를 올려보세요. 그러면 새로운 하위 메뉴가 뜹니다.

 

그 하위 메뉴 중에 "개인민원" 메뉴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개인전자민원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당연히 로그인을 해야 본인의 증명서 출력이 가능하기때문에 좌측의 "개인로그인" 메뉴를 누릅니다.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본인의 공인인증서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하기때문에 편리합니다. 주민번호를 넣고 우측의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세요.

 

인증서 선택 팝업창이 뜨면, 위치를 지정해주시고 비밀번호를 넣어서 인증을 완료해주세요.

 

로그인 후 동일한 페이지에서 "조회/증명" 탭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가입증명서(국/영문)" 메뉴가 나옵니다. 그 메뉴를 클릭해봅니다.

 

국문 혹은 영문증명서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국문증명서만 해보겠습니다. 개인정보/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동의하신 다음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아래처럼 본인의 가입내역이 쭉 뜹니다. 사업장 명칭과 유지기간 등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한 다음 프린터 발급 / 팩스 발급을 클릭하셔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특정사업장만 나오게 하시려면 "특정사업장 선택"에 체크를 하신 다음, 표 우측의 "선택" 항목에 그 사업장만 체크한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상 간단하게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인터넷/팩스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기온 차이가 큰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